KAC 실기 심사항목
코칭세션운영(심사항목 1 ~ 4)
- 1윤리규정 및 태도
비밀유지규정을 고지하였다.
시연시간에 맞추어 입장하였다. - 2코칭세션 동의
고객에게 코칭시작 동의를 얻었다.
고객에게 코칭종료 동의를 얻었다. - 3코칭세션 시간 운영
코칭세션을 주어진 시간(15분 ~ 20분)안에 마무리하였다.
- 4전체 세션 운영의 유연성
전체 코칭세션을 자신감을 가지고자연스럽게 운영하였다.
전문계발(심사항목 5 ~ 6)
- 5코칭 합의
코칭 주제와 목표를 명료화하고 합의하였다.
- 6성과 관리
코칭세션을 마무리하면서 코칭 성과를 확인하였다.
관계구축(심사항목 7 ~ 9)
- 7수평적 파트너십
고객을 수평적인 관계로서 존재를 인정하며 대하였다.
- 8라포 형성
고객과 라포를 형성하며 편안한 코칭 환경을유지하였다.
- 9신뢰감과 안전감
고객에게 긍정반응, 인정, 칭찬, 지지, 격려, 신뢰 등의언어를 사용하였다.
적극경청(심사항목 10 ~ 12)
- 10반영
어조 높낮이, 속도 맞추기, 추임새 또는 맞장구 등을하면서 경청하고, 고객의 이야기를 재진술,요약 확인 등을 확인하였다.
- 11공감
고객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며, 이해한 것을고객에게 표현하였다.
- 12고객의 표현지원
고객이 자신의 생각,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왔다.
의식확장(심사항목 13 ~ 16)
- 13질문
긍정적, 중립적 언어로 개방적질문을 하였다.
- 14기법 활용
고객의 상황과 특성에 따라침묵(완급조절), 은유, 비유 등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였다.
- 15의미확장과 구체화
고객의 말에서 의미를 확장하거나고객의 말을 구체화 또는 명료화하도록 도왔다.
- 16통찰
고객이 알아차림이나 통찰을하도록 도왔다.
성장지원(심사항목 17 ~ 19)
- 17자율성과 책임 고취
고객이 행동설계 및 실행계획을 세우도록 도왔다.
- 18행동전환 지원
고객이 실행계획을 실천하도록 점검 또는후원환경을 만들었다.
- 19변화와 성장 축하
고객의 변화와 성장을 축하하였다.
총평(심사항목 20)
- 20총평
심사의 각 항목에서 포착하지 못한 부분과 전체 실기시험의 종합적인 측면(전체적인 느낌과 분위기)과 고객 역할에 대한 수행 등을 반영하였다.